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대상포진 증상

by 귀여운앙꼬 2020. 1. 14.


대상포진은 치료가 쉽지 않은 질병 중 하나라 환자에 따라서는 통증이 너무 심하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의 통증은 정확하게 확정된건 아니며 치유단계가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대개의 환자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수개월, 수년후 통증이 사라지게 됩니다. 최근에는 급성 발진으로 인해 통증이 3개월 정도 지속된다면 대상포진 증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01



급성으로 나타나는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이 최초 감염으로 급성이 되어 전신에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소아에서 발병한 수두가 완치되지 않고 체내 잠복하고 있다가 몸 상태가 좋지 않을때 바이러스의 재활성으로 국소적 감염이 발생해 대상포진으로 나타납니다. 이경우 40~60세에 많이 나타나며 60세 이후에는 그 발생 빈도와 통증의 정도도 심하다고 합니다.


전구증상은 신경지배를 받는 피부 통증, 이상감각, 피부발진, 작열통, 전격통, 천자통, 얼얼한 느낌, 가려움 등이 나타나기도 하며 염증으로 인해 지각신경 분포는 띠모양으로 나타나 일측성으로 나타나지만 몸의 중앙을 넘지 않는 범위로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붉은 반점으로 수포가 군집해 나타나다가 3일 정도 지나면 농포로 되고 이 농포는 가피가 됩니다. 수포는 일부 터지지 않고 그대로 마르기도 합니다. 악성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더 큰 수포를 형성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