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시간, 같은 양의 수업을 한다 해도 그 수업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것은 개인적인 편차가 나기 마련입니다. 개개인의 실력의 편차로 인해 다르기도 하지만 집중력의 차이도 상당하다고 할 수 있죠.
학습 혹은 업무에서 집중력 향상을 위해서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 볼까 합니다.
자~ 집중력. 집중력. 집중을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느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흥미이며 왜 해야 되는지, 그리고 호기심입니다. 호기심에 이끌리게 우리는 프로그램 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에디슨의 예를 들자면 그는 온통 호기심에 사로잡혀 있었다고 할 수 있죠. 공부나 업무도 이런 호기심과 재미를 느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호기심, 재미. 사실상 100% 다 갖는다는 것은 힘든게 현실이죠. 그렇다고 전혀 없어서는 안될것은 분명합니다. 이런 재미를 좀 더 중장기적으로 가지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세워 차근차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간이 어떤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렇듯이 재미와 호기심이 최대한 발휘되는 순간순간을 잘 정해서 계획을 수립하는것이 중요하죠.
집중력은 몸의 상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몸이 아프거나 혹은 배가 고프거나 부르거나, 각종 상태에 따라서 집중력은 달라집니다. 식후 30분 동안 집중력이 가장 많이 흩어진다고 하는군요.
안정된 심정도 중요하죠. 아무래도 해도 안된다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라면 집중력은 커녕 두려움만 들게 되죠. 특히나 취업 준비를 하는 분들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많이 사로잡혀 있는 경우가 많죠. 최대한 마인드 컨트롤로 안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에 따라 집중이 잘 되는 시간은 다르다고 합니다. 개인차가 있다는 말이죠. 시간, 환경에 따라 집중이 잘 되는 시간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깔끔하게 정리된 환경이 좋은 사람이 있는 반면 약간 어수선한 분위기에서 집중이 잘 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 자신의 집중력 향상의 맥을 빨리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