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두릅이라고도 불리고 있는 엄나무순은 각종 비타민, 무기질 등의 다양한 성분이 있으며 항암효과, 항산화물질과 더불어 항균작용,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산삼나무라고도 합니다. 엄나무순은 그 효과나 효능이 다양한데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엄나무순 효능은 간염 예방이나 간염의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간경화 초기, 만성간염에 좋다고 합니다. 엄나무의 속껍질을 잘게 썰어서 잘 말린 것을 달여 식사중 혹은 식후에 복용하는 방법으로 하루 3회, 4~5개월 정도 복용한다면 치유 효과를 높여준다고 합니다. 잎은 차로내어 마시면 더욱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엄나무순은 종기, 옴 외에 각종 피부병에도 도움을 줍니다. 엄나무 기름을 타서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예방에도 엄나무순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엄나무 껍질이나 잎을 차로 내어 먹게 되면 당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관절염 예방에도 엄나무순 효능이 좋은데요. 닭을 삶을때 엄나무를 함게 넣어 삶아 먹게 되면 관절염과 요통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엄나무는 근육통, 관절염, 신경통, 신허요통, 근유마비 등 통증완화 효능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엄나무 뿌리를 생즙으로 내어 먹거나 뿌리껍질 중 두껍고 무른 것을 토막내어 갈아 생즙을 내고 하루 한잔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기침과 가래가 심할대도 엄나무 효능이 좋습니다. 뿌리를 생즙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