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과 질 사이의 길을 경부라고 하는데, 이 곳에 악성 종양이 생기는 자궁겨부암이라고 합니다. 여성들의 사망률을 높이는 질병이기도 한 자궁경부암은 발병률도 그만큼 높기 때문에 주의를 필요로 하는 병이기도 합니다. 자궁경부암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경부암 원인
1.바이러스
자궁경부암은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성 접촉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환자의 90% 정도에서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으로 보고 되고 있으며 따라서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성 접촉의 연령대가 낮아지기 시작하면서 20대부터 자궁경부암 검진을 1년에 한번씩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2.성병, 면역체계
자궁경부암은 성병을 앓았거나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성병에 대한 예방과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관리를 해야 예방이 가능합니다. 특히나 임신을 준비하고 있다면 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3.청결하지 못한 성생활
자궁경부함은 성생활에 의해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성생활을 할때도 청결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자궁경부암이 40~50대에서 주로 발병했지만 최근에는 20~30대에서도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주기적인 검진을 하는 것이 자궁경부암을 빨리 발견하는 방법입니다. 자궁경부암 역시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하게 되면 완치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