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신부전증 증상과 만성신부전증 증상에 대해서

by 귀여운앙꼬 2020. 1. 30.


신장의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신부전증이라고 합니다. 이런 기능 장애로 인해 몸 속 노폐물을 계속 쌓이게 되고 여러 기능등이 제대로 수행되지 못하는 상태가 되지요.

신부전증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데 오늘은 만성신부전증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급성 신부전증의 경우 수일에서 수주 사이네 신장의 손상이 급격하게 나타나 일시적으로 신장기능이 저하되는데, 주로 신장에 해가 되는 약물의 과량 복용이 주요 원인이라고 합니다.

이에 반해 만성 신부전증은 수개월에서 수년 사이에 신부전증 증상이 천천히 진행되며 나타나기 때문에 완벽한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신부전증 증상


흔하게 나타나는 신부전증 증상으로는 피로감, 무력감, 식욕감퇴 등이며 소화기 계통의 증상인 구역질, 수면장애, 정서불안, 소화뷸량 등의 중추 신경계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신부전증의 주요 증상입니다.

이 외에도 손발이 저리거나 관절통 같은 증상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신장 기능이 떨어짐에 따라 이런 증상들이 더 심해지는 것이 보통이지만,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신부전의 정도가 심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만성 신부전증 증상


만성 신부전증 환자들은 일반 사람들의 신장 기능의 20%이하로 떨어질대까지는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게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신장 기능이 20% 이하로 감소하면 피곤해지고, 몸에 기운 없는 정도의 증상을 느끼는게 보통입니다.

신장의 기능이 10% 이하로 감소하면서 부종, 고혈압, 빈형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일단 신장 기능이 떨어져 만성 신부전증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이전으로 신장 기능을 되돌리는 것은 어렵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 신장 기능을 악화 시키는 약물의 과다복용을 피하고, 고혈압, 당뇨에 대해 많은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