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은 마음의 상태, 즉 정신적인 상태에 대해서 영향을 받는데, 특히 소화기관은 이런 상태의 영향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을 한다고 합니다.
위염 증상과 위축성 위염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장 질환은 마음에 의해 발생하는 것과 조직장애로 인한 장기질환으로 인한 위장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것을 기능적 질환, 기질적 질환이라고 부릅니다.
기질적 질환의 경우 설명이 매우 간단하죠. 전자 현미경 등을 이용해 육안으로 조직의 이상을 관찰하면 금방 알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이런 기질적 질환으로 많이 알려진 것은 바로 위염이죠. 그 중에서도 만성 위염이 특히 잘 알려져 있습니다.
위염증상
일반적으로 자주 겪게 되는 위염 증상(만성위염 증상)으로는 명치부에 통증, 중압감,복부 팽만강, 트림, 체중감소, 불쾌감, 권태감, 구역질, 식욕 감퇴 등이 위염의 자각증상입니다. 이런 증상들은 병형레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미란성 위염은 명치부 통증이 지속통이 되며 걸을때나 앞으로 몸을 숙일때 통증이 더 심해지고 위액분비과다가 된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위염 증상의 경우 우유, 달결 등의 특정 음식을 섭취한 후에 1~2시간 이후 위부의 산통, 이질, 구토 등의 증상을 일으키기도 하며, 두드러기 편두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위축성 위염증상
위축성 위염증상은 명치부 통증 이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구토, 피로감, 구역질, 식욕부진, 쇠약감을 호수하고 몸이 야위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액은 무산이거나 저산일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위염의 초기단계인 표재성 위염이 되풀이 되면서 위축이 촉진되고 염증 점막은 깊이가 더욱 확산됨으로 위축성 위염이 됩니다.
가장 흔한 위축성 위염 증상은 식후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합니다. 위축성 위염이 있다면 부드러운 식사를 하거나 위점막을 자극 하는 맵거나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재성 위염
만성위염의 초기단계. 염증 세포가 위 점막에 국한되어 나타나 비교적 심각하지 않은 유형의 위염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