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심장이 뛰는 것을 갑자기 느끼는 것을 심계항진이라고 하는데 평소에는 계속해서 뛰는 심장을 느끼지 못하지만 심계항진이 있는 환자들은 가슴이 벌렁거리거나 쿵광거리는 것을 느끼고 병원을 찾게 됩니다.
심장은 쉴새 없이 뛰지만 그것을 느끼진 못합니다. 그런데 이런 심장의 박동을 느끼는 이유는 심장의 율동이 변하거나 맥박이 갑자기 빨리지거나 느려지기 때문이며, 이것이 심계항진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심계항진 원인
심계항진 원인은 다양해서 정확하게 어떤 이유로 생기는지 알아내는데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문진과 환자의 병력 청취입니다.
심계항진 원인이 되는 것은 갑상선 기능항진증, 갱년기, 우울증, 공황장애, 심한 스트레스, 빈혈 임신, 부정맥 등이 있으며 특히 심계항진 원인중에서 부정맥은 가장 흔한 내과적 원인입니다.
심방 또는 심실 조기 박동, 조기 흥분 증후군, 발작성 상심실성 빈맥, 심실성 빈맥, 방실 차단, 동기능 부전 증후군 등이 대표적입니다.
심계항진 치료 방법
심계항진의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게 되면 그에 따른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긴장과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인 반응이면 따로 치료가 필요없이 마음을 편하게 하는 것만으로도 가능하지만 갑상성항진증 같은 질병으로 인한 것이라면 약물이나 수술을 통한 치료로 심계항진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