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기관지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감기를 예방하는 방법과 별반 차이는 없습니다. 되도록 과로는 피하며, 차갑고 건조한 공기에 노출되기 않게 유의하며, 영양과 수분 공급에 신경을 써야 호흡기의 전체적인 면역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기관지염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오랜기간 머무는 곳의 환경은 깨끗하게 하지 않거나 지나지체 건조하면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적절한 실내습도의 유지와 찬 음료수, 찬 과일은 먹지 않으며, 배를 따뜻하게 하고, 걷기나 산책 같은 가벼운 운동도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지염 증상
대표적인 기관지염 증상은 기침과 숨가쁨이며 나타나는 양상은 감기 증상과 거의 유사합니다. 급성기관지염의 경우 숨을 가쁘게 몰아쉬며 쌕쌕거리도 합니다.
발열, 가래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기침을 심하게 하면 폐렴도 올 수 있기 때문에 입원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급성기관지염은 전진증상과 함께 기침, 흉통, 누런 가래가 심하며 감기와 같은 증상들에 대한 치료를 한다해도 1주일 넘게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지염 치료 방법
급성기관지염의 경우 양방에서는 기침, 발열, 가래 증상의 호전에 중점을 맞추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서 가래가 잘 배출되게 하면 기관지염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한방에서 탕약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찬바람, 건조한 날씨, 건조한 환경으로 인해 기관지염에 걸렸다면 인상이 들어간 탕약을 처방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