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가 손상되면서 뇌기능이 정상적으로 유지되지 못하면서 나타나는 것이 치매 증상입니다.
뇌기능이 손상되기 때문에 기억력 감퇴, 다발성 인지장애, 언어장애, 판단력, 계산력, 시공간 지각력 등의 기능이 떨어지기 시작하고 업무에는 큰 지장이 오게 됩니다.
치매 초기증상
기억력 저하는 대표적인 치매 초기증상입니다. 이 외에도 시간과 장소에 대한 개념의 상실, 추리력, 숫자개념, 익숙한 장소나 물건에 대해서도 모르는 경우가 치매 초기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
잡곡밥, 등푸른 생선, 카레, 호두(견과류), 검은깨, 콩제품, 채소 등이 치매에 좋은 음식이며. 소식을 하는 식습관이 치매 예방에 좋습니다.
호부, 브로콜리는 뇌구조와 비슷하며 특히 호두는 뇌의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브로콜리는 머리를 맑게 하고, 신진대사의 촉진에 좋다고 합니다.
치매 치료
혈관성 치매는 전체 치매환자의 약 30%를 차지합니다. 하지만 혈관성 치매는 예방이 가능한 치매입니다. 혈관성 치매의 치료는 고혈압, 당뇨, 흡연, 비만, 고지혈증의 치료와 직결됩니다. 이런 치료로 혈관성 치매는 물론 알츠하이머도 일부 예방 및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치매의 원인을 찾고 치료하면 증상이 개선 되는데 이런 치매는 가역성 치매라고 하며 치매 환자의 5~10%가 이에 해당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