뚱딴지라고도 하는 돼지감자는 울퉁불퉁하며 다양한 모양을 가지고 있어 그렇게 이름이 붙어졌다고 합니다. 맛은 감자나 우엉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돼지감자의 주성분은 이눌린이고 다양한 효소도 존재합니다. 이누라제 효소는 이눌린 성분을 분해해 과당을 생성하기 때문에 단맛이 생긴다고 합니다.
돼지감자 효능은 바로 이눌린 성분으로 이 성분이 인슐린 역할을 하게 합니다. 천연 인슐린이라고도 하죠.
이눌린은 혈색소의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수치를 정상화합니다. 또한 돼지감자는 칼로리도 낮고 흡수율도 낮게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이 많이 먹더라도고 혈당을 올리지 않습니다.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췌장의 기능 향상에도 돼지감자 효능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돼지감자 효능은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장까지 도달하게 되고, 돼지감자로 인해 유산균 증식에 도움을 주며, 장 운동도 활발해져 쾌변을 볼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내의 중성지방의 농도도 묽게 하고, 체지방을 분해시켜 줍니다.
돼지감자는 차로 끓여 먹기도 하는데요. 돼지감자를 그늘에 잘 말렸다고 차로 내어 먹으면 구수한 맛이 일품입니다.
우유와 함께 돼지감자를 넣고 갈아 꿀을 섞어 먹어도 좋으며, 영양밥, 튀김, 샐러드, 볶음, 스프 등에 다양하게 넣어 먹어도 손색이 없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