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과의 두충나무는 입과 껍질을 쪄서 건조시킨것을 차로 내어 마시기도 하는데요. 1970년대 이후부터 많이들 먹었다고 합니다. 두충나무 효능은 다양한데요. 고혈압, 요통, 골다공증, 신경통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죠. 스트레스는 없을 수가 없지만 저마다 저항력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부신피질 호르몬이 분비되고 위액의 분비를 자극해 위벽이 짓무르게 됩니다. 두충나무는 이런 스트레스의 길항 성분이 있어 혈관을 확장, 진정 시키고, 진통, 진정 효과를 주어 기분을 침착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뇨작용
중국의 한방 실험에서 두충나무는 이뇨제로써 뛰어난 역할을 한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두충차는 사람을 유쾌하게 하며 처음에는 암갈색의 소변이 나오다가 이후에 깨끗한 소변이 나오는데요. 이는 몸속에 있는 어혈을 풀거나 제거하여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어혈의 제거는 다른 질병들의 치료에 있어서 부가적인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력과 집중력 향상
기의 약이라고도 하는 두충나무는 알칼로이드 일종으로 심장에 가벼운 흥분을 주며, 관상동맥과 신동맥의 확장에도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신장과 심장의 기능을 강하게 하여 기력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척수정맥의 울혈을 제거하는 작용으로 오장의 기능을 활성화 시킵니다.
요통, 디스크 치료
두충나무 효능은 추락이나 교통사고 등으로 인해 외부 충격이 가해져 허리 등에 생긴 울혈을 제거해 혈액순환 장애를 개선시켜 줍니다. 담이 생겼거나 음식물로 인해 장애가 생겨 소화기능이 떨어졌을때나 만성적인 지병으로 인해 전신의 기능이 쇠약해져 생긴 어혈도 풀어줍니다. 요통과 디스크에는 두충나무 껍질을 사용하는데요. 껍질을 볶아서 사용합니다. 골격과 근육의 이음새를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비만 방지
두충나무는 대사촉진 효과가 있으며 칼슘, 비타민C, 타닌과 같은 영양소가 있어 상승작용을 통해 우리 몸의 전반적인 기능을 균형있게 유지하게 하여 비만이 되지 않는 체질로 만들어줍니다. 중국에서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지만 비만자가 없는 것도 이 두충차의 역할이 크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
뇌동맥경화가 가장 주된 원인인 치매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스트레스가 위험인자라고 할 수 있죠. 두충차는 이런 위험인자들의 예방에 도움을 주어 뇌동맥경화를 사전에 예방하여 치매를 예방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