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되면 찾게 되는 음식 중에 하나인 메밀은 냉면, 메밀묵, 메밀국수 등으로 먹게 됩니다. 하지만 메밀은 찬 성질 때문에 너무 많이 먹게 되면 탈이 나기도 하죠. 메밀은 찬 성질로 열을 없애고 소화를 돕기도 하지만 위장이 약할때는 오히려 소화불량과 설사 유발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메밀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밀차 효능
메밀차는 지방의 흡수를 방해하는 작용과 단백질의 흡수를 방해하는 작용이 있어 비만을 예방합니다. 섬유소도 많은 음식입니다.
메밀차에는 루틴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과 콜레스테롤를 낮추고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습니다.
메밀차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라이신 트로에닌 등의 영양소와 비타민, 칼슘, 인산 등의 영양소가 있어 소화와 통변에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있어 도움을 주어 편두통을 제거합니다. 우리몸의 열을 내리고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메밀차 부작용
메밀차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산모에게는 좋지 않은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약간의 메밀차는 산모에겐 큰 영향이 없지만 태아에게는 아토피를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메밀차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을 냉하게 하여 그로인한 각종 부작용들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메밀차는 굴비, 돼지고기, 양고기와 함께 먹는 경우 풍이 생기거나 탈모가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평소 몸이 찬 사람들이나 소화기능이 떨어지거나 약한 사람들은 메밀차로 인해 설사를 할 수도 있으며 저혈압 환자들의 경우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