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생활의 지혜

비누 베이스, 코코넛 오일

by 귀여운앙꼬 2020. 4. 20.


코코넛 버터 혹은 코코넛 오일이라고 하는 것은 화장품 및 미용관련 제품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열대과일인 코코넛의 오일을 추출할때는 코코넛을 코프라 상태로 잘 말린 것을 갈아서 추출하게 됩니다.


코코넛 오일은 약 92%가 포화지방산이며, 나머지 8%는 불포화 지방산입니다. 이 중 포화지방산을 구성하는 라우르산, 미리스트산이 화장품이나 미용제품에 사용합니다. 닭살이라고 말하는 모공각화증에도 이 코코넛 오일이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01



비누의 베이스로 사용되는 코코넛 오일은 식사를 할때 밥과 같은 존제로 비누 베이스로 사용시 다른 베이스의 오일에 비해 거품을 풍부하고 조밀하게 내고, 세정력을 높여줍니다. 비누가 너무 무르지 않고 적당하게 단단함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주며, 산화방지에도 좋아 거의 모든 비누의 베이스로 자주 이용되고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을 적당하게 배합하게 되면 보습기능에 도움이 되지만 너무 많이 넣을 경우 오히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부작용이 있어 적정량 사용이 중요합니다. 실온에서는 코코넛 오일은 응고된 상태로 존재하지만 중탕하거나 약간 뜨거운 물이 있는 용기에 두게 되면 액체 상태로 변하고 비누의 베이스를 이용할때는 이 상태로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