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이나 들에서 볼 수 있는 민들레. 하지만 우리가 자주 보는건 노란 민들레죠. 사실 노란색 민들레는 외래종이며 약효는 거의 없다고 할 정도라고 합니다. 흰민들레는 우리나라 토종 민들레로 약재로 사용할 정도로 약효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흰민들레 효능과 흰민들레효소 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흰민들레 효능
해열작용
흰민들레는 탁월한 해열작용이 있어 열이날때 도움을 줍니다. 특히 감기,천식, 기침과 같이 호흡기질환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위염개선
흰민들레 효능은 각종 위장질환의 증상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위염의 생성의 억제하고 위궤양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간 건강
흰민들레는 각종 질환에 효과적이지만 특히 간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황달, 지방간, 만성간염에도 도움을 줍니다.
변비치료
흰민들레 효능은 변비 개선에도 좋은데요. 흰민들레 뿌리를 건조시킨 것을 우려내어 마시면 됩니다. 장염 증상의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모유 생성
산모들은 아기에게 먹일 모유가 걱정이죠. 흰민들레를 차나 나물로 해서 먹게 되면 모유를 생성해 젖이 잘 나온다고 합니다.
흰민들레 효소 만드는법
흰민들레를 건조시킨 것을 사용합니다. 흰민들레와 설탕을 1:1의 비율로 섞어줍니다. 약 2시간 정도 지나게 되면 흰민들레의 숨이 죽는데, 이것을 항아리게 넣고 제일 위에는 설탕을 더 뿌려 준 뒤에 밀봉합니다.
3개월간 1차 숙성을 시키는데 1~2주마다 재료가 잘 섞이게 섞어줍니다. 1차 숙성이 끝나면 건더기는 걸러내고 효소액을 6개월간 2차 숙성에 들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