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나무는 관절통증에 관련해서 많이 사용되는 약재입니다. 엄나무순을 먹는 것도 엄나무 효능을 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죠. 엄나무순은 요리에도 활용이 가능하며 물에 달여서 차나 음료로 해서 마셔도 좋다고 합니다. 엄나무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엄나무 효능
간 건강 개선
엄나무 효능 중 하나인 간 건강의 개선은 잦은 음주로 인해 이상이 생긴 간 기능 회복이나 간염으로 인해 나빠진 간의 건강을 회복, 증상 개선에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관절건강
노화로 인해 관절이 퇴화되면서 통증이 나타나게 되고, 심하면 관절 변형이 생기기도 하죠. 관절염으로 이어지면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엄나무 효능으로 이런 관절염의 통증을 해소하며, 관절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경통에도 약효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당뇨치료
엄나무 효능은 당뇨병을 치료하는데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당 수치의 조절과 콩팥의 건강 개선에도 좋으며, 중풍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토피 치료
최근에 문제가 되고 있는 아토피 피부염. 특히 아이들이 많이 앓고 있는데요. 아토피는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그 상태가 호전되기도 하고 나빠지기도 합니다. 엄나무를 달여 먹게 되면 아토피 증상의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엄나무순
초봄에 엄나무순을 채취합니다. 6~12g 정도와 물을 넣고 달이거나, 술로 담아 먹으면 좋습니다.
엄나무순의 부드러운 것만 골라내어 나물처럼 무쳐 먹어도 좋습니다. 엄나무순은 맵고 쓴맛이 나지만 독성은 없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