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다이어트, 체중감량의 포인트는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것

by 귀여운앙꼬 2020. 4. 21.


단기간 체중감소는 어렵기도 하지만 건강에도 좋지 않으며, 설사 체중감량에는 성공했다 하더라도 금세 요요현상이 와서 다시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버리기도 합니다. 이런 다이어트의 실패가 계속되다면 더더욱 다이어트가 하기 힘든 몸이 되어 버리죠.

성공한 다이어트는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운동을 통해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로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과 함께 꾸준한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이 요요현상을 막고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비법이라고 할 수 있죠.




아침 거르지 않기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침을 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다이어트를 한다는 핑계로 아침을 굶게 되면 오히려 살이 잘 찌는 체질이 됩니다. 오전 활동을 위해서는 충분한 아침을 섭취해야 합니다.


스트레칭 자주 하기


매일 꾸준하게 스트레칭을 하는 것만으로도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간단한 동작들도 많아 학교에서나 집에서나 사무실에서나 몇분간만 투자하면 할 수 있습니다. 운동전이나 운동후에는 스트레칭을 통해 부상을 막거나 운동의 효과를 계속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올바른 식습관


기초대사량은 곧 건강과도 직결되는 부분입니다. 건강한 몸은 기초대사량이 높다고 할 수 있죠. 이것은 곧 식습관이 어떻느냐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영양소가 골고로 균형있게 잡힌 식단과 고단백질 식단 위주로 먹게 되면 근육의 생성량도 높여주게 됩니다. 그만큼 활동도 많아지기 때문에 에너지의 소비도 늘어나게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으로 하는 운동은 에너지 대사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특히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하면 보다 높은 기초대사량의 유지가 가능하며 많은 에너지를 소모해 체중감소 효과가 커지게 됩니다. 운동을 하지 않아 체력이 약해지면 건강도 나빠지게 됩니다. 그로인해 살이 잘 찌는 체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일상에서도 활동이 필수


평소 일상생활을 보면 왜 살이 찌는지, 빠지는지를 어느정도 알 수 있습니다. 살이 많이 찐 사람들은 움직이는 것을 극도로 꺼려합니다. 2~3층 되는 높이의 건물도 엘리베이터를 타거나 텔레비젼 앞에서 앉아 리모컨만 돌리는 사람들이 많죠. 엘리베이터보다는 계단을 이용하거나 가까운 거리는 걸어서 가는 습관을, 또한 걸을때는 배와 허리에 힘을 살짝 주고 걷는것만으로도 놀라운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