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기에 접어들면서 어깨통증이 심해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팔도 제대로 들지 못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오면 오십견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오십견 증상과 오십견 치료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까 합니다.
오십견 증상
어깨통증
오십견 증상은 극심한 어깨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어깨관절의 문제로 나타나는 통증으로 어깨조직에 염증이 발생해 유착하게 되면 나타납니다. 어깨가 잘 움직이지도 않고 통증이 심하다면 오십견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수면장애
오십견은 극심한 통증으로 인해 수면의 장애도 초래하기도 합니다. 통증이 너무 심하기 때문에 여러날 잠을 못자다보면 피로도 누적되어 일상생활조차 힘들어지고 정신적으로 문제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통증을 그냥 두면 안되고 반드시 치료를 해야합니다.
운동범위 유착
어깨통증이 심하다보니 어깨 관절의 운동범위는 좁아지게 됩니다. 팔도 뻣뻣해지게 되죠. 이후에 통증이 잘 나타나지 않더라고 염증은 심해질 수 있고 운동범위는 유착되어 팔을 높이 들 수 없게 됩니다.
통증지속
오십견 증상은 제대로 치료를 하지 않은 통증이 계속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치료를 하기 시작해도 어깨의 운동범위가 완벽하진 않지만 예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돌아오는 것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4년 정도 꾸준하게 치료를 하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치료를 하지 않게 되면 운동범위도 돌아오지 못하며, 계속되는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오십견 치료 방법
오십견 환자들은 물리치료를 통해 통증 완화와 운동범위를 늘리는 치료를 시작합니다. 물리치료를 통해 어깨관절도 더욱 건갱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오십견 치료에 있어서 물리치료를 하더라도 차도가 없다면 수술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관경수술이라고 하는 이 수술은 완치보장은 없지만 극심한 통증을 줄이거나 어깨움직임을 빨리 돌리는데도 어느정도 효과는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