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가 왜 나타나는지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어 복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비에 대한 다양한 원인 중 가증 크게 차지하는 것은 바로 장 운동의 저하, 즉 장의 이상이라고 할 수 있죠.
그렇다보니 변이 장기간 장에 체류하게 되고, 빠져나오지 않다보니 변비가 걸립니다.
기름진 음식의 섭취가 많아지거나, 혹은 물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다면 배변을 하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또한 배변 욕구가 생긴다 하더라도 화장실에 앉으면 다시 나오지 않게 되는데요.
이 상태에서 무리하게 힘을 준다 해도 해결이 되지 않으면 변비라고 보면 됩니다.
이런 변비로 인해 일련의 행동들이 만성적으로 될 경우 치질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쾌변을 보기 위한 변비 탈출, 변비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변비 예방 및 변비 해소
규칙적인 운동
모든 건강에 관련해서 꼭 해야 되는 것은 바로 규칙적인 운동이죠.
해외의 어떤 의사들은 처방전에 운동을 추가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약보다 더욱 소중하다는 의미겠죠.
우리 일상이 워낙에 바쁘다 보니 제대로 운동을 한다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보니 운동부족 증상에 시달리게 되고, 자연히 변비도 찾아오게 되는 것이지요.
운동은 강도나 시간보다는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게 매주 3~5회 정도로 꾸준하게 운동을 한다면 변비를 예방하고 해소 할 수 있습니다.
어느 장소나 혹은 기구를 이용해서 한다는게 쉽지 않다면 집에서 간단하게 스트래칭만 해도 좋다고 합니다.
잠들기 전이나 저녁에 시간이 틈틈히 날때 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몇번 했지만 효과가 없다고 그만두지 마시고 꾸준하게 해보세요.
운동 효과는 꾸준하게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수분 섭취
우리 몸은 대부분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않는다면 장 운동도 둔해지지만 변도 딱딱하게 변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변의 배출이 힘들어지게 되죠.
아침에 일어났을때 차가운 물을 한잔 쭉 들이킨다면 장이 깨어나게 되고 장 운동도 활발하게 해줍니다.
아침 뿐만 아니라 각 식사전 공복에 물 한잔씩 먹는 것은 식사량의 조절로 비만을 방지하거나 다이어트 효과도 있으며, 피부미용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게 됩니다.
배 마사지
변비가 있는 분들이 자주 겪는 일인데요.
변이 나올듯 말듯 애간장을 태우는 때가 많이 있죠.
이럴때는 화장실에서 힘주면서 앉아 있기 보다는 복부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평소 틈틈히 복부 마사지를 하게 되면 배변 유도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됩니다.
복부 마사지는 장 연동 운동도 좋게 하기 때문에 변비로 자주 고생한다면 매일 일정한 시간을 정해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조절
변비의 해소에 가장 중요하면서도 쉽게 생각하는 것이죠.
평소에 섬유질이 많은 과일, 채소와 유산균 섭취에 신경 씁니다.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푸드 등은 자제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