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적인 요인이라던가 먹거리로 인해 아토피가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겨울철같이 건조할때는 더욱 극성이죠.
어떤 경우는 태어날때부터 이런 아토피성 피부가 되지만 그 원인은 뚜렷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몇가지 음식을 주의한다면 아토피를 어느정도 막을 수는 있다고 하니 잘 알아두도록 해야 할것 같습니다.
아토피에 나쁜 음식
기름진 식단
대표적인 기름진 식단들로는 고기류가 주가 되는 식사나 튀김, 기름으로 조리하는 중화요리 등이 있습니다. 이런 기름진 음식들은 몸속의 피를 혼탁시키기 때문에 아토피의 원인으로 작용 될 수 있습니다.
밀가루 식단
밀가루 음식도 역시 아토피에 안 좋은 식품중 하나입니다. 밀 자체가 들어간게 나쁜게 아니라 밀가루로 정제되어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 방부제가 첨가 되어 있기 때문이죠. 빵, 국수, 라면 등의 다양한 밀가루 음식들은 아토피에 나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으며, 아토피가 있다면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 음식
바쁜 생활로 인해 발달된 식문화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고 다양한 음식들이 있습니다. 패스트푸드는 대부분이 나트륨 함량이 높고, 각종 조미료와 동물성 기름을 이용한 식품들이 대부분입니다. 아토피가 있다면 피자, 라면 등의 음식은 삼가해야 됩니다.
새집증후군으로 인한 아토피 악화
새집으로 이사를 오게 되면 보기에는 깨끗하고 좋아 보이지만, 아토피가 있다면 더욱 신경써야 할 것입니다. 내장공사로 인해 본드나, 석고, 페인트 등이 방출하는 유해물질들이 아직 많이 남아 있기 때문이죠. 이 유해물질들이 노출된 피부에 닿게 되면 건강한 사람들도 좋지 않을 정도입니다. 아토피가 악화되고 가려움 때문에 긁어 상처가 생겨 피가 나면 더욱 문제가 생기고 흉터까지 남아 고생하게 됩니다.
집안 가구와 이불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천으로 된 소파는 집먼지 진드기가 많은데요. 진드기는 사람의 몸에서 나오는 각질을 먹고 사는데 아토피 환자들에겐 가장 큰 적이죠. 소파는 되도록 가죽으로 하고 이불은 면으로 합니다. 또한 이불은 자주 햇빛에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