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화는 초기에 특별한 증상은 없습니다. 다만 만성간염 일때 느끼는 무기력감과 피로감, 식욕부진, 구토 등이 있다고 합니다. 보통 그냥 피곤하다고 해서 넘기기가 일쑤라고 합니다.
간염이 만성화 되면서 간세포가 손상과 재생을 반복하면서 깨끗하게 치유되지 않고 섬유화조직으로 딱딱해지면 간경화라고 합니다. 간경화는 말기에 간성혼수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황달
간경화의 대표적인 증상 황달은 눈이나 피부, 얼굴이 노랗게 변하게 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거무티티하게 변해갑니다.
복부정맥
간경화가 상당히 진행되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로, 간 경화로 인해 간으로 가는 정맥이 피부정맥으로 통하게 되면서 배꼽 주변으로 굵은 정맥이 보이는 정맥혈관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소변 색의 변화
간경화가 계속 지속되면서 대소변의 색에도 변화가 오게 됩니다. 답즙색소인 빌리루빈이 소변으로 빠져 소변은 황갈색이 되며 대변은 뿌연 회색에 가까운 색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부종
간경화는 간의 기능이 떨어지고 식욕이 떨어지면서 피로도 제대로 회복되지 못하게 되죠. 발, 발목에는 부종이 나타나게 되며 코피가 자주 나고, 잇몸에서 피도 자주 납니다. 이런 증상들은 간경화가 계속 진행되는 와중에 나타나는 것으로 뚜렷하게 나타난다면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거미모양의 혈관종
간경화로 인해 거미모양의 반점이 나타나는데요. 이는 모세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입니다. 주로 얼굴이나 어깨, 가슴에서 모세혈관이 점점 커져가면서 처음에는 붉은 반점의 작은 크기로 나타나다가 간경화가 심해지면서 거미모양으로 퍼져나가듯 나타나게 됩니다.
이 밖에도 성 호르몬의 변화 남성에게서 여성형 유방이 생기거나 여성들의 경우 털이 심하게 나는 등의 변화도 생기게 됩니다. 또한 손바닥이 붉어지기도 하는데요. 이는 모세혈관의 확장으로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