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큼한 느낌의 대명사 페퍼민트는 향료로 다양한 곳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페퍼민트가 가진 다양한 효과 중 가장 뛰어난 것은 각성효과라고 하는군요. 잘 우러나는 특징 때문에 페퍼민트 차로 해서 먹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좋은 페퍼민트라도 주의할 것이 있는 바로 임신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일때는 피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페퍼민트가 모유의 분비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페퍼민트가 가진 다양한 효능,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퍼민트 효능
집중력 향상에 좋다.
페퍼민트는 각성 효과로 집중력의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시험을 앞둔 수험생, 중요한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 직장인들에게 좋은 차라고 할 수 있죠. 집중력이 요구될때 페퍼민트를 차로 내어 마신다면 집중력이 좋아져 일 처리도 잘된다고 하니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졸음을 물리친다.
페퍼민트 향은 청량하고 상쾌하기 때문에 그 향으로 인해 졸음을 쫓게 됩니다. 박하향도 이와 비슷한 효과를 하게 되죠. 페퍼민트를 차로 내어 마시게 되면 이런 향과 화한 맛을 통해 졸음을 쫓고, 기분도 좋아집니다. 무거웠던 머리도 상쾌하게 만들어줍니다. 졸음이 심할때 사용한다면 졸음을 쫓아주게 됩니다.
소화를 도와준다.
과식을 했거나 혹은 속이 더부룩할때, 페퍼민트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밥을 먹고 나서 배안에 가스가 가득차 있으면서 속도 더부룩하고 불편하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에는 페퍼민트 차를 한잔 마시게 되면 속도 시원하게 되고, 소화도 도와주게 됩니다.
피부건강을 지켜준다.
페퍼민트는 피부건강에 대해서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데, 이는 페퍼민트 오일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페퍼민트 오일은 가려움증이 심한 피부에 직접 사용하게 되면 피부의 진정 효과를 주게 됩니다. 또한 근육통이 있을때도 이 페퍼민트 오일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근육통 외에도 신경통에도 좋다고 하니, 페퍼민트 오일 하나정도 챙겨두는 것도 괜찮은 일이겠죠?
페퍼민트 키우기
페퍼민트를 집에서 직접 키우는건 그렇게 어려운건 아닙니다. 최소 하루에 1시간 가량 충분히 햇빛을 받게 하면 되고, 선선한 곳에 두면 됩니다. 더운 곳보다는 선선한곳에 둬야 잘 생육하게 됩니다. 습도는 비교적 높은 곳에서 잘 자라지만 물은 3~4일에 한번꼴로 충분하게 주면 됩니다. 화분의 크기에도 크게 구애받지 않고 잘 자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