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xamo에서 만들었던 캐릭터 만들기 프로그램으로 스팀에서 서비스를 했는데 Adobe에게 팔려갔죠.
그 뒤로 업데이트다운 업데이트도 없이 그냥저냥 명맥만 유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주 심플한게 마음에 들었는데...;
언리얼 엔진 4 마켓플레이스에는 무료 애니메이션 팩이 있습니다.
https://www.unrealengine.com/marketplace/ko/product/mixamo-animation-pack
또한 Mixamo 사이트에 가시면 무료로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다운 받을 수 있죠. 간단하게 캐릭터 만들어 사용하기엔 최고가 아닐까 싶네요.
위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애니메이션이나 이미 만들어진 캐릭터의 다운이 가능합니다.
Adobe Fuse cc 캐릭터 만들기
어찌됐던 Adobe Fuse cc 가 대충 어떻는지 알아보고 가죠.
Adobe Creative Cloud에서 설치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베타라서 누구에게나 무료죠.
(실행이 안된다고요? 실행이 될때까지 마구 클릭해주세요. 그럼 실행 됩니다... 가끔씩 4~5개씩 막 실행되기도 합니다...-_-)
Assemble
실행하면 나오는 화면인데, 머리(Head), 몸통(Torso), 팔(Arm), 다리(Leg), 이렇게 4개를 조합해서 캐릭터를 만드는거죠.
밑에 이름을 보시면 세트가 맞게 이름이 있습니다. "Female Fit A" 머리, 몸통, 팔, 다리를 붙여 봤습니다.
아주 손쉽게 캐릭터 하나가 완성 됐군요.
물론 여자 몸에 남자 머리를 붙일 수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합니다. 아니면 이것저것 다 붙여서 끔찍한 혼종을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Customize
여기에서는 3D 모델의 형태를 바꿀 수 있습니다. 이른바.. 성형수술이 가능하다는거죠. 세세하게 다 나와 있으니 하나씩 만져 보면서 만드는걸 추천해봅니다.
Reset은 초기화, Randomize 는 랜덤입니다. 부위별로도 가능하고 전체적으로도 가능합니다. 제일 하단에 있는게 모델 전체 입니다.
밑에 Show Clothing은 의상을 착용 했을시에 체크 해제 하면 의상을 폴리곤 형태로 만들어줍니다만 수정하기엔 좋지 않으니 의상을 입히기전이나 혹은 의상 제거후에 성형수술을 완료하도록 합시다.
혼종을 만들어 봤습니다...; 모드에서나 볼 법한 미인은 만들기 힘들어 보이네요.. OTL..
Clothing
다시 멀쩡한 몸으로 돌아왔습니다. 여긴 의상을 입히는 곳입니다. 각 카테고리별로 하나씩 착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의상을 추가도 할 수 있습니다.
메뉴의 'File - Import - Import Clothing' 입니다.
아무거나 한번 입혀 볼까요?
경찰 옷을 입혀봤습니다. 와우.. 이제 좀 캐릭터 다워졌군요. 여기서 입맛에 맞게 옷을 입혀줍니다. 카테고리별로 하나씩만 착용이 가능합니다.
착용한 의상을 지우는 방법은 해당 의상을 클릭한후 'Del'키를 누르면 삭제 됩니다.
같은 모델에 의상만 조금 바꿨을 뿐입니다. 이제 이걸로 계속 진행하도록 하죠.
Texture
스킨 뿐만 아니라 지금 입고 있는 의상 등 모든 텍스쳐의 수정이 가능합니다. 수정 가능한건 모양이나 재질, 색상 이외에도 세세하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해상도는 기본적으로 512x512입니다. 64x64 부터 1024x1024까지만 지원합니다. 옵션에 보면 2048까지 지원되게 체크하는게 있지만 아직 실험적이라 어떻게 될지 장담을 못 합니다.
간단한 텍스쳐 수정을 알아볼까요?
상의가 색이 검정인데, 마음에 안듭니다. 좀더 화사하고 밝게 만들어 볼까요?
상의를 클릭하면 우측에 정보들이 나옵니다. Main, Sleeves, Pocket top, Hem, Pocket, 해당 의상의 컬러 마스크로 구분되어 있는 부위로, 부위별로 색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먼저 Main - Standard Linen(중앙 검정색 부분)을 바꿔 볼까요?
Thread color가 지금 색입니다. 대부분의 텍스쳐가 이 Color 부분을 다 바꾸면 색상이 변합니다.
여기를 흰색으로 바꿔보겠습니다.
짜잔~!! 색을 바꿔 봤습니다. 자신의 입맛대로 변경이 가능하죠.
그럼 하단에 있는 저건 뭘까요?
다 살펴보면 대충 이렇습니다. 미리 정의된 소재를 그대로 입힐 수 있게 만든거죠.
패턴이 있는 건 각 패턴마다 색상의 변경도 가능합니다. 의상의 전체적인 모양만 있다면 색상을 마음대로 바꿔가면서 만들 수 있다는 겁니다. 이미지나 글자를 직접 쓸 수 있었다면 좋았을텐데.. 그 방법은 없는것 같습니다.
이것저것 패턴을 있는데로 넣어봤습니다. (@_@.....OTL)
모델 리깅
이제 모델을 만들었으니 리깅을 해보죠.
리깅을 위해서는 Adobe Creative Cloud에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우측 위에 보면 'Send to Mixamo'가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캐릭터 이름을 정합니다. 전 그냥 FuseModel로 하겠습니다.
Mixamo 사이트에 캐릭터가 업로드 되면서 오토리깅이 됩니다. 시간은 3~4분 가량 걸립니다.
하단에 Facial Blendshapes는 저도 뭔지 모르겠군요..일단 Disable로 해 놓고 진행하겠습니다.
(Enable로 하고 Update Rig 하니 캐릭터는 사라지고 의상만 남네요??@_@ finish도 안 눌러집니다. OTL)
Skeleton LOD는 그대로 둡니다. 어찌됐던 이 부분이 하나라도 수정되면 리깅을 새로 해야 됩니다.
이제 Finish를 눌러보죠.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Download는 리깅된 모델을 다운 받는 것으로 애니메이션이 안되어 있는 모델 그 자체입니다.
옆에 Animate는 해당 모델에 애니메이션까지 가능하게 하는거죠. 게임 엔진에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단은 리깅된 모델을 다운로드 해서 저장해 둡니다.
그 다음 Animate를 클릭해볼까요?
Mixamo에서 지원되는 각종 애니메이션이 있습니다. 왼쪽에서 선택하면 캐릭터가 그대로 애니메이션 됩니다. 해당 애니메이션을 다운로드까지 바로 하게 되는거죠. 애니메이션의 종류에 따라 세부적인 옵션 기능도 있습니다.
가령 춤을 추는 건 좀더 활발하게 춘다던가, 빠르게, 느리게 춘다던가 등등.. 이런 세부적인 것까지 다 조절 가능합니다. (엄청난데!!!)
그리고 이렇게 다운된건 게임 엔진에 넣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상, 간단하게 알아본 Adobe Fuse cc 사용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