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은 아토피와 유사한 피부질환의 일종이지만 그 원인이 다양하고 광범위하다보니 정확하게 한가지만 꼽아서 원인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합니다.
건선은 일단 한번 생기기 시작하면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원인 파악이 정확하게 되지 않다보니 치료도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건선이 발병하게 되는 다양한 원인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선 원인
약물
건선의 원인 중 한가지는 약물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약물에 따른 반응은 개인의 체질이나 상태에 따라서 약간 다르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최근들어 고혈압 환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고혈압 치료에 쓰이는 베타차단제가 이 원인 약물에 해당합니다. 심장병 치료에도 이 약물이 사용되기 때문에 심장병이 있는 분들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클로로콰인, 인도메타신, 리튬 등의 약물이 있는데요. 클로로콰인은 경피증, 홍반성 낭창에 사용되는 약물이며, 인도메타신은 염증반응 억제, 리튬은 조울증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이런 약물을 처방 받은 분들은 혹시나 건선이 생기는게 아닌지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노권상
노권상은 과도한 노동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신체 손상입니다. 일상 생활에서도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손상도 이에 해당됩니다.
특히 과도한 노동을 할 경우 기혈의 소모와 정체를 야기하게 됨으로써 전반적으로 생리기능도 떨어지게 되고, 이렇다보니 피부의 회복력이나 면역력도 낮아져 건선이 생기기도 합니다.
칠정
칠정은 인간의 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두려움, 긴장, 놀람, 걱정, 근심, 짜증, 분노 등의 감정들이 인간의 몸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고, 이것이 건선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감정의 변화로 정신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일종의 스트레스 작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스트레스가 과도하게 누적되면 실제로 건선의 발병률이 40~60%에 달한다고 합니다.
건선의 예방이나 치료를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마음과 생활이 필요한 것입니다.
유전적 요인
건선 원인 중에서 유저적 요인을 빼놓을 수 없다고 합니다. 양쪽 부모에게 모두 건선이 나타났다면 자녀는 50% 확률로, 한쪽 부모에게 있다면 15% 정도의 확률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물론 유전적인 인자가 모두 발동하는 것은 아니지만 부모의 건선 자체로도 자녀의 피부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자녀의 면역력이 강한 때라면 쉽게 건선이 생기지 않겠지만, 어느순간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는 꽤 높은 확률로 건선이 생기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