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속에 마시는 요구르트 과연 괜찮을까?
밥을 먹기전에 빈 속에는 위산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요구르트의 유산균이 위에서 죽는 것 역시 사실이지만 전체의 유산균을 보자면 극히 소량에 지나지 않습니다. 즉, 마셔도 크게 문제는 없다는 것입니다. 다만 유당에 민감한 사람들의 경우 식후에 바로 먹거나, 공복에 먹을때는 냉수를 한잔 먹고 난 후에 요구르트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구르트는 하루에 얼마나 마셔야 할까?
요구르트를 마시는 것은 딱히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몇병을 마시더라도 크게 문제가 안된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요구르트의 유산균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먹는 양 보다는 적은 양이라도 꾸준하게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설사와 변비의 해결을 위해 요구르트를 마신다면 최소 1주일은 마셔야 어느정도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집에서 만든 요구르트를 다시 우유와 섞어 발효시키면 처음보다 효과가 더 떨어지나요?
처음 유산균을 만든후, 3번 정도의 발효까지는 크게 효과가 달라지진 않습니다. 유산균을 잘 살려놓고 냉장 보관한다면 크게 문제가 없죠. 하지만 3번을 초과하게 되면 발효 효과가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얼려 먹어도 되는지와 얼린 것의 유통기한은 언제인가요?
유산균은 5도 가 되면 활동이 줄어들고, 37도에서 가장 활발하며, 60도가 넘어가면 대부분이 죽게 됩니다. 요구르트를 얼린다고 해서 유산균이 죽는 것은 아니며, 잠을 잔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해동과 냉동을 반복하게 되면 유산균이 파괴 될 수는 있습니다. 냉장 보관한 것의 유통기한 일주일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식사 대용으로도 가능 한가요?
영양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요구르트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그만입니다. 하지만 완전 영양식은 아니기 때문에 요구르트를 하루 세끼 식사대용으로 한다는 것은 무리입니다. 하루중 한번 정도는 가능하며, 이때는 단것이 첨가되지 않은 것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