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보이진 않지만 이불, 카페트 등에 서식하는 집진드기는 호흡기질환이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천식이나 기침, 피부에 가려움증, 아토피 등 집진드기의 해로운 점은 다양하죠. 이런 집진드기 박멸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삶기
집진드기가 서식하기 쉬운 침구, 천 종류의 인형 등은 삶는 방법으로 소독을 하게 되면 대부분 제거된다고 합니다. 삶아도 되는 천종류의 제품, 즉 진드기가 잘 사는 제품들은 자주 삶아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패브릭 제품 사용 자제
집진드기는 패브릭 제품에 많이 서식하게 됩니다. 아이에게서 갑작스럽게 아토피가 발생하거나 알레르기 증상이 있다면 대부분이 이 패브릭 제품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패브릭 제품은 몇가지를 제외하곤 대체로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 자주 하기
환기만 자주 해줘도 집진드기를 어느정도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겨울에는 춥다고 환기를 잘 하지 않는데요. 이때 집진드기가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맞바람이 불게 앞뒤 창문을 활짝 열어줍니다. 옷장, 신발장도 함께 환기하도록 합니다.
일광 소독
일광소독으로도 집진드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오후 1~3시 사이에 삶지 못하는 옷이나 카페트, 이불 등을 일광소독하게 되면 집진드기가 제거됩니다. 환기를 이 시간에 같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불건조
이불은 우리가 매일 덮고 자죠. 사람들의 각질을 먹고 자라는 집진드기는 이불에서 서식이 가장 활발합니다. 따라서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이불을 바로 넣지 말고 살짝 말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밤새 흘린 체액이나 각질로 인해 눅눅하기 때문에 집진드기가 번식하기 최고의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 자주 하기
요즘은 살균청소기등 다양한 청소기들이 있죠. 청소를 자주해서 묵은 때나 각질을 제때 제거하면 집진드기도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침대나 소파, 카펫은 되도록 자주 청소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