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얼굴이나 몸이 붓는 부종 원인, 부종 제거 방법

by 귀여운앙꼬 2020. 6. 13.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때 유난히 얼굴이 잘 붓는 분들이 있습니다. 부종이 자주 생기다 보면 외관상 좋지도 않고, 그대로 놔두게 되면 살이 찌기도 합니다. 이런 부종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어떤 원인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종 원인


심장이상


부종 원인으로는 혈전 정맥염이나 심부전과 같은 심장의 이상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심장의 기능이 떨어지는 질병들에 걸리면 혈액순환은 자연적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잘 안 되다보면 모세혈관은 삼투압의 증가로 인해 부종이 생긴다고 합니다. 이런 심장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부종은 대부분 하체에 집중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간 질환


부종 원인은 간 질환으로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혈액과 세포 사이에서 삼투압을 하는데는 알부민이라는 성분이 필요한데, 간에서 생성되는 알부민은 간 질환이 생기게 되면 알부민 분비가 원활하지 못하고, 이로 인해 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과다 염분 섭취


부종 원인 중에는 염분의 과다 섭취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평소 음식을 짜게 먹는 분들의 경우 부종 발생이 쉽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짠 음식 위주의 음식을 먹게 되면 다리에 부종이 잘 생깁니다. 다리가 통통하거나 하체에 비만이 많은분들중에 자신의 식습관을 체크해보고 혹시 짜게 먹는게 아닌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종 제거 방법


마사지


단순하게 마사지를 하는 것만으로도 어느정도 부종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부종이 있는 분위를 손가락으로 꾹꾹 눌러 마사지하거나 안마하듯이 주물러 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마사지를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잘 되어 부종을 제거하고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압박치료


압박스타킹이나 압박붕대를 이용하는 것으로 주로 다리 부종을 제거할때 사용합니다. 부종 부위에 압력을 가해서 부종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정맥부전 때문에 생기는 부종의 치료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따뜻한 곳에서 땀내기


출산후에는 산후부종이 생기기 쉬운데요. 산후부종이 심하면 젖이 잘 안 나오기도 합니다. 두툼한 더불을 덮고 땀을 흘리게 되면 산모의 피부에 있던 노폐물, 수분을 제거합니다. 더운 곳에서 운동을 통해 땀을 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