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하며 많은 일들을 하죠. 몸속에 있는 각종 독소를 해독하는게 주된 일이죠. 이런 기능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으면 피곤하거나, 눈이 뻑뻑해지고, 몸이 뻐근해지는 등 각종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소중한 간을 지키고 튼튼하게 하는 간에 좋은 약초는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부처손
부처의 손을 닮은 형상이라 이름 붙여진 부처손은 만성간염, 간염, 간경화 등에 좋은 약초입니다. 부처손에는 독이 없고 오래 먹게 되면 장수한다고 알려져 있을 정도로 좋은 약초입니다. 부처손은 닳여 먹는 건강식품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부처손은 기침을 멎게 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인동초
항염, 항균기능을 가진 인동초는 염증 질환에 탁월합니다. 간염, 폐렴에 유용하며 긴장된 평활근의 이완을 도와 경련를 없애는데도 좋습니다. 전염성 간염, 장염, 심혈관질환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줄풀
간에 좋은 약초로 알려질 줄풀은 간 뿐만아니라 폐, 콩팥, 위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오장을 이롭게 하는 약초로 유명하죠.
하수오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체질과 상관없이 좋다고 알려진 약초입니다. 흰머리카락을 검게 만들어줄 정도로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혈압의 조절에 유용하며 간기능 개선에도 탁월합니다. 혈압이나 콜레스테롤은 간을 피곤하게 하는 요소들이죠. 따라서 하수오를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간에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