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양식 닭백숙 손질부터 시작해서 어떻게 만드는지 오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닭구입 하기
닭백숙을 만들기에 앞서 재료가 되는 닭의 선택이 중요하죠. 식구들이 먹을 양에 맞춰서 되도록 기름기가 적은 닭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닭백숙은 기력이 없을때 먹으면 원기 회복에 좋고, 특히나 추운 겨울철에 따뜻하게 먹는다면 겨우내 추위를 이겨낼 정도록 그 다뜻함이 오래 간다고 합니다.
닭손질 하기
닭을 준비했다면 이제는 손질을 해야 할 차례이지요. 닭백수에 쓰일 닭은 되도록 기름기가 없는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닭고기에 있는 기름들은 많이 먹는다면 좋지 않으니 버리도록 합니다. 잘 잘라내고 손질한다면 닭백숙을 만들때 수월해지겠죠.
살짝 데쳐주기
닭표면에 이물질, 기름기 등의 이물질이 묻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닭고기를 살짝 데치고 그 물은 버려주세요. 깔끔한 닭백숙을 만드는 방법이죠.
닭의 배속에는 찹쌀, 대추, 인삼 한뿌리 넣기
닭백숙을 본격적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백숙을 만들때 닭고기의 배 안에 재료를 넣기도 하는데, 따로 넣어도 무방하지만 되도록 배안에 넣도록 합니다. 배속에다가 찹쌀, 현미, 대추, 인삼을 넣어주면 영양가도 높아지며 쫀득쫀득한 맛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소금, 통마늘, 대파를 넣어 만들어주면 됩니다.
닭백숙 끓이기
닭백숙의 맛은 끓이는 방법이나 시간에 따라서 결정 됩니다. 많이들 사용하는 압력속에 끓인다면 좀더 야들야들한 맛있는 닭백숙이 되죠. 일반 냄비보다는 압력솥이 좀 더 맛있다고 하네요. 일반 냄비에 하게 되면 오래 끓여야 하는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