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이죠. 이렇게 오랜시간 동안 앉아서 생활하게 되면 목이나 허리에 디스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몇가지 알려드릴께요.
수중운동
수중에서 하는 운동, 예컨데 수영등은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운동이 됩니다. 물은 공기에 비해 밀도가 크기 때문에 지상에서 하는 운동량과 동일하게 수중에서 하게되면 효과가 더 커진다고 합니다. 또한 부력으로 운동중에 넘어져 다치는 일도 적으며 무릎에 무리도 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수영이 서툴다면 수중에서 단순히 걷기만 해도 된다고 합니다. 수중에서 하는 아쿠아로빅도 있다고 합니다.
등산
등산은 다소 격하고 위험 부담이 있는 운동으로 심한 디스크 환자의 경우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심하지 않다면 등산은 허리 디스크에 좋은 운동으로 처음부터 무리하게 할것이 아니라 현재 상태에 맞게 코스를 선택하고 운동시간은 왕복 1시간 내외가 적당합니다.
걷기
일반적으로 걷는 운동만으로 허리디스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걷기는 평소 걷기보다 조금 더 빨리 걷는 것으로 허리의 근력을 강화하고 하체를 보강해줍니다. 허리디스크 수술을 받은 환자들도 재활차원으로 걷기운동을 한다고 합니다. 걷기 운동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시간이 아니라 정확하게 걷는 것입니다. 발뒤꿈치-발바닥-발가락 이 순서로 지면에 닿게 걷는 것이며 무릎에 최대한 무리가 가지 않게 걷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속도를 늦췄다가 차츰차츰 속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하는 것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