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박이 불규칙하거나 비정상적인 맥박을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부정맥은 한가지 질환만 있는게 아니라 여러가지 비정상적인 맥박의 상태를 말하는 것이지요.
이런 부정맥의 증상과 부정맥 원인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정맥을 진단하는 기본적인 검사법으로는 심전도 검사를 들 수 있습니다. 심전도 검사는 안정시에 이루어지는게 일반적이며, 실제 병원에서 심전도 검사를 할때 기록이 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통상적으로 심장 박동수는 분당 100회로 너무 빠른 빈맥, 60회 미만의 너무 느린 서맥으로 나눕니다.
부정맥 증상
부정맥의 증상을 보자면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빠른 맥박의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 가슴이 두근거리고, 방마이질 치는 경우가 부정맥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맥박 사이에서 비정상적인 맥박이 하나둘 끼어들어 가슴이 덜컹거리거나 덜컥 내려 앉는듯한 느낌이 나는데 이것도 부정맥의 증상중에 하나입니다.
부정맥 치료
부정맥의 치료 역시 종류에 따라 다양합니다.
서맥, 즉 느린 맥박의 경우는 약물치료가 우선인데, 장기적으로 혹은 평생 약물치료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맥박이 너무 느리다면 인공 심장박동기를 삽입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상당수의 부정맥에 관해서는 딱히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없다고 합닌다.
부정맥 원인
일반적으로 부정맥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선천적 심장병, 심장판막등과 같은 심장질환을 들 수 있으며, 고혈압 역시 부정맥의 원인디 되기도 합니다. 약물 과다복용이나 약물 부작용도 부정맥의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이 외에 알려지지 않은 부정맥의 원인도 있으며 특별한 질환 없이 나타나는 기능적 부정맥도 있습니다. 이런 기능적 부정맥의 원인으로는 담배, 커피, 흥분, 심한 운동 등을 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