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가족 건강을 위한 웰빙 사과식초 만드는 방법

by 귀여운앙꼬 2020. 7. 4.


식초는 음식 조리에 들어가는 아주 기본적인 조미료중에 하나입니다. 다양하고 많은 음식에 들어가기 때문에 몸에 좋은 식초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죠.

식초도 웰빙열풍을 타면서 다양한 식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집에서 만든 유기농 식초가 가장 안전하면서도 좋지 않을까요?

가족의 건강을 위한 사과식초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료 준비


사과 4kg, 설탕 360~500g이 기본적입니다.

이 외에 발효에 쓰일 항아리, 액즙을 짜낼 면 자루 등입니다. 만약 항아리가 없다면 플라스틱 병으로 해도 무방합니다.




사과 손질


제일 먼저 할 것은 재료의 손질입니다.

사과의 껍질을 제거하고 씨속을 없애 줍니다. 그 다음 마쇄를 하는 금속이 닿지 않게 해주어야 맛의 변질이 없으며 사과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사과 발효


사과를 발효 시키는 과정은 가장 중요합니다. 알콜 발효를 통해 식초를 만드는데 필요한 알콜 성분을 얻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손질한 사과와 설탕을 유리병에 넣고 발효하는데 발효 온도에 따라 발효 기간이 달라집니다. 보통 14도씨면 3~4주의 기간이 필요하고 20~25도씨면 1~2주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좀 빨리 만들어야 겠다 싶으면 28~30도씨에서 5~10일간 발효하면 됩니다.


사과식초 원액


사과 발효가 끝나면 사과식초 원액을 분리해야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과육과 식초원액으로 분리됩니다.

베나 면으로 된 자루에 사과를 넣고 짜면 식초원액과 과육이 분리됩니다.


01



초산 발효


이 단계는 얻어진 알콜을 아세트산으로 만드는 것으로 바로 사과식초가 탄생하게 되는 과정이지요.

용기를 완전히 밀봉해 산소가 들어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소가 들어가게 되면 초산 발효가 되지 않습니다.

초산발효가 끝나면 균막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초산 발효가 끝난 후 서늘한 곳에서 2~3개월 정도 더 숙성시킨다면 새콤달콤한 사과식초가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