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에서만 자생한다는 백년초는 손바닥 선인장의 자주색 열매입니다. 백년초는 기념물 제35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동양의학에서는 이 백년초 효능에 대해서 소개한 글들이 제법 있습니다. 혈액순환, 기의 순환, 해독, 열 삭힘, 심장과 위의 통증 치료 등의 다양한 기록들이 있습니다.
백년초 효능은 이질, 기침, 치질, 기관지 천식, 가슴 두근거림, 수면 부족, 해열진정제 등에도 좋은데요. 이때는 열매와 줄기즙을 이용하면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본초강목의 기록을 보면 백년초즙을 매일 마신다면 근골도 굳게 하여 불로장생을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백년초 효능은 고혈압, 노화억제, 항암, 할돌연별에도 좋다고 합니다. 식이섬유도 풍부한 백년초는 장운동 활성화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칼슘이 풍붕한 백년초 효능으로 치아, 뼈 구성을 도와 신체발달에 좋으며, 당뇨병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백년초를 먹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백년초 3~4개를 갈아 생즙을 내고 사이다나 물과 섞어 먹는 방법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백년초 1kg과 대추, 감초, 생강, 꿀을 넣고 물 3L와 함께 달이는 백년초 엑기스로 해 먹는 방법도 있으며 백년초를 가루로 내어 밀가루, 소금, 물을 넣고 반죽해 만든 백년초 국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