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건강한 사람이라도 특정 음식을 섭취하고 난 후에 갑작스러운 두드러리가 나는 경우도 있으며 컨디션이 나쁠때 두드러기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화기능이 나빠진 상태에서는 불필요한 수분과 열이 쌓이게 되고 이로인해 피부에는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두드러기는 보통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지만 음식으로 인한 두드러기는 쇼크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어 위험하다고 합니다.
두드러기는 음식이나 건강상태 외에도 환경에 노출되었을때도 생겨날 수 있는 피부질환입니다. 어떤 자극으로 혈액의 혈장이 새어나와 피부가 부풀어 오를 수도 있으며 두드러기의 크기는 다르고 모양도 일정하지 않고 가려움증을 동반하는것이 특징입니다.
두드러기의 원인은 단일, 혹은 복합적으로 다양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특정 음식이나 특정 약물, 동물, 식물 등 다양한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면 그때그때 약물치료가 전부입니다. 병원에서 검사를 통해 정확한 두드러기의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드러기 치료는 먼저 몸의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하루 아침에 끝날 치료는 아니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의학적으로도 두드러기 치료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