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불면증 탈출, 수면장애 극복 위한 생활 습관

by 귀여운앙꼬 2020. 7. 14.


몸은 피곤하지만 잠을 자지 못해 눈만 말똥말똥 뜬채 밤을 지새우기도 하죠. 이렇게 제대로 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것을 불면증, 혹은 수면 장애라고도 합니다.


잠을 잘때 침실이 너무 밝으면 신체가 낮으로 인식하고 잠을 설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밝은 불빛은 호르몬 분비의 이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침실은 되도록 어둡게 하는 것이 수면장애를 극복하는 방법입니다.




잠들기 전 적당한 운동, 즉 맨손체조나 조깅, 워킹과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하게 되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보통 잠을 자기전에 텔레비젼을 시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시간 텔레비젼을 보게 되면 뇌가 충분히 쉴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적어도 잠들기 30분전에는 텔레비젼을 꺼두시는게 좋습니다.


자기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물에 담그는 것도 수면장애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일주일에 2~3번 정도가 적당하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잠들기전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위에서 소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숙면을 방해하고 소화불량이나 소화장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잠들기전 2~3시간 전에는 되도록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 수면장애를 극복하는 방법입니다.


01



낮에 잠을 자면 밤에 잠을 이루기가 힘들죠. 전날 못잔것을 낮에 잔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밤에 잘 것은 낮에 자는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밤에 자는것이 더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수면장애의 극복을 위해서라는 낮잠을 피해야 하며, 낮잠을 자야 된다면 10분 이내로 자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