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만성췌장염 증상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by 귀여운앙꼬 2020. 7. 17.


만성췌장염은 췌장염이 만성으로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대게의 췌장은 80% 정도가 파괴되더라도 그 기능은 어느정도 유지되기 때문에 만성췌장염으로 인해 통증이 오거나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은 이미 상당히 파괴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성췌장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복부 통증


만성췌장염은 급성으로 오는 췌장염에 비해 그 통증은 미약한 경우가 많으며 어떤 경우 심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다가 주기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식사를 하고 난 뒤에 통증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속적인 통증으로 인해 진통제를 자주 복용함으로써 진통제 의존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많이 진행된 만성췌장염에서 아주 드물게 통증이 거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변의 변화


배변의 변화로도 만성췌장염을 살펼 볼 수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설사가 나오거나 기름기가 있는 변을 보는 것이 그것인데요. 이런 변화들은 췌장의 외분비 기능 부전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신체의 변화


만성췌장염 증상으로 신체에 변화가 오는 것으로 바로 체중감소를 들 수 있습니다. 췌장의 외분비나 내분비 모두의 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심한 무기력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황달


췌장의 머리 부분에서 염증성 종괴의 발생으로 담관이 압박되면서 나타나는 만성췌장염의 경우 황달을 동반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