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가 걸리는 대부분의 사람은 추위로 인해 호흡기 계통으로 질환이 오는데요. 증상은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체온이 떨어지며, 위장장애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감기는 추위 외에도 곰팡이, 바이러스, 알레르기 등으로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감기와 기침에 좋은 음식들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잣, 호두죽
잣과 호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있어 뛰어난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기침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흰 쌀죽에 잣을 넣고 5분 정도 끓이면 잣죽이 완성됩니다. 호두죽은 먼저 호두의 껍질을 제거하고 잘 빻아 죽을 쑤면 됩니다.
양파
감기에 자주 사용되는 양파는 가래가 심할때도 좋다고 합니다. 날것을 그대로 먹어도 되지만 익혀서 먹는 것이 좀 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꾸준하게 섭취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엉즙
기침과 이로 인한 목 통증, 두통, 열을 가라앉히는데 있어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엉을 갈아서 나오는 즙에 물을 1:1 비율로 섞어 마셔도 기침감기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유자차
겨울철 자주 찾게 되는 유자차는 뜨거운 물에 설탕이나 꿀과 유자를 넣고 마시면 되는 간단한 차입니다. 목에 통증이 심할때 좋으며 비타민이 많아 피로회복과 감기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오미자차
기침감기에 특히 좋은 오미자차는 폐를 보호해주며 기관지염, 편도선염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어린이의 경우 하루 한두잔이 적당하며, 신맛이 강해 먹기 싫어하는 아이들에게는 배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영지차
영지버섯차는 면역을 키우며 항 알레르기 기능도 뛰어나 감기는 물론 다른 질병의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 코가 막혀 숨쉬기 힘들대나 감기로 인해 소화불량이 걸렸을때 좋다고 합니다. 영지버섯차는 하루 두번 먹는 것이 좋으며, 주의할 점은 냉한 기운의 사람이나 비위가 약한 분들은 오래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