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에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생기는 염증성 질환인 방광염은 제대로 영양섭취를 못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잘 생기는 질병중에 하나입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워 소변을 보는 횟수가 늘어나며 소변중 하복부에 통증을 느끼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식이요법과 운동, 약물치료를 병행하여 치료합니다.
잔뇨감
방광염 증상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잔뇨감이 있습니다. 잔뇨감이라는 것은 소변을 보고 나서도 뭔가 찝찝하고 제대로 소변을 보지 못하고 아직 남아 있는 듯한 그런 느낌을 말하는 것입니다. 소변을 보고 나오더라도 금세 다시 화장실로 가서 소변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통증
방광염이 어느정도 진행되었을때는 소변을 볼때 하복부에서 통증이 심각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허리 밑 부분에서도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소변 횟수 증가
잔뇨감과 함께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것도 방광염 증상입니다. 소변의 횟수가 급증하기 때문에 수면중에도 소변을 보기 위해 깨기 때문에 숙면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소변 상태 변화
방광염에 걸리게 되면 소변의 상태가 변합니다. 소변이 탁하게 나오며 심안 악취가 나게 됩니다.
절박뇨
방광염 증상으로 소변을 억제하기가 힘들어지며 소변 욕구가 생기면 참을 수 없을 지경에 이릅니다. 일반적으로 소변 욕구가 있으면 어느정도 참을 수 있지만 방광염 환자들의 경우 이 소변욕구를 참는 것이 어렵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