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있어서 지방은 사실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혈액에도 역시 지방이 존재하는데 콜레스테롤의 형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콜레스테롤이 너무 과도하게 되면 혈관에는 염증도 생기게 되며 혈관벽에 쌓이게 되어 혈액순환을 방해하는등 각종 문제들을 유발하게 됩니다. 고지혈증은 그 자체만으로는 특별한 증상이 당장 나타나진 않지만 각종 합병증이 무섭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황색종
고지혈증 증상은 황색종으로 눈 주변의 눈꺼풀, 아킬레스건에 지방이 누적되면서 나타납니다.
동맥경화
고지혈증의 합병증 중에 가장 무서운것이 바로 동맥경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고지혈증이 장시간 계속되면서 지방성분이 혈관벽에 쌓이면서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동맥경화에 걸릴 수 있으며 이는 곧 생명에 치명적인 위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췌장염
고지혈증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췌장염이라는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체 통증
고지혈증은 합병증도 있지만 신체에 전반적으로 불특정한 통증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가슴, 배, 목, 다리, 발 등의 온 몸에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며 숨이 차거나 심장이 심하게 뛰고 식은땀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지혈증의 예방에는 지방 섭취를 줄이고, 과식을 금합니다.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의 섭취를 통해 콜레스테롤의 적정 수치를 유지해야 합니다. 양파, 버섯, 가지, 고구마, 완두콩 등이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