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가 극도로 예민해지는 계절은 바로 겨울입니다. 특히 이때 각질이 잘 생기는데요. 발이라고 예외는 없습니다. 발 각질이 많은 것은 어떤 원인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발 각질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 각질이 많으면 외형적으로도 거칠어 보이며 여성들의 경우 스타킹이 올이 나가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발 피부는 갈라지고 피까지 나게 됩니다. 그리고 발 건강에도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게 됩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하기보단 보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발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하게 발 각질을 제거하게 되면 피부가 급격히 약해져 상처가 생기는 등 악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발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면서 발 각질을 안전하게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겨울철 같이 차갑고 건조한 계절에는 발 뒤꿈치에 각질 잘 발생하며, 트거나 갈라지기도 합니다.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그대로 방치하기 보다는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통해 각질을 제거하고 발 피부의 건강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발 각질 원인
발에 각질이 생기는 일반적인 원인은 피부의 재생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피부는 일정 시간을 주기로 생성, 노화, 탈락이라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이런 정상적인 피부 각화 현상이 어느 순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서 비늘처럼 붙어있거나 두꺼워지고, 거칠어지게 되면 발 각질이 됩니다.
발 뒤꿈치와 같은 피부들은 계속되는 자극에 맞춰 각질층이 다른 피부에 비해 두꺼운 편이며 피지선도 없기 때문에 각질이 잘 생기는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건조하고 추운 겨울과 같은 환경에서는 피부가 예민해진 상태로 이럴때 자주 노출되거나 외부의 자극이 심하게 가해지면 발 각질은 평소에 비해서 훨씬 더 두껍고 많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자극 원인들 중에서는 체중으로 인한 무게, 신발이나 외부의 마찰 등이 있습니다.
발 각질 제거 방법
발 각질이 생겨 두꺼워진 상태라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발의 정상적 기능도 위협을 받게 됩니다. 발은 우리 몸의 하중을 견뎌내는 중요한 쿠션 역할도 하는데 이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활동에도 큰 지장을 초래합니다.
또 하나 발 각질 제거의 필요성은 바로 발각질 틈새에 세균이 번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발 각질이 심화되어 피가 나고 세균 감염 등의 2차적인 피해의 예방을 위해서는 발 각질 제거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죠.
발 각질 제거 방법은 먼저 발이 마른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버퍼로 가볍게 문질러 각질을 제거합니다. 발가락 부위도 마찰에 의해 각질이 있다면 버퍼로 살살 문지르듯 제거합니다.
이제 따뜻한 물로 잘 헹군다음 보습, 영양을 보충하여 피부가 갈라지는 것을 예방합니다.
발을 깨끗하게 닦은 다음, 발 전용 크림을 발로 랩으로 발을 감싼뒤 양말을 신고 자면 충분한 보습과 영양이 공급됩니다.
발 관리는 소흘하게 되면 각질이나 뒤꿈치의 굳은살도 금세 생겨나기 때문에 평소 예방을 위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낮동안 혹사당한 발은 외출 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씻은 다음 마사지를 해주고, 최소한 일주일에 2~3번 정도는 스크렙제로 발 각질을 제거하고 발전용 크림, 로션을 발라 보습과 영양 공급에 신경 씁니다.
발 각질은 한번 제거했다 해서 완전히 제거 된 것은 아니며 계속 해서 쌓일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평소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고 신경을 써야 건강한 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