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고혈압보다도 더 위험하다는 저혈압 증상과 저혈압 원인

by 귀여운앙꼬 2020. 9. 1.



혈액이 전신을 돌아다니는데 필요한 압력을 혈압이라고 하면 수축기 혈압이 120mmHg, 확장기 혈압이 80mmHg인것이 정상 혈압수치입니다.


저혈압 증상은 현기증, 두동, 무기력증, 몸이 차가운 증상, 불면증, 맥박이 느리게 뛰는 등이며 심하면 구역질, 실신, 시력 장애가 오게 됩니다. 봄과 여름 사이에 심해지기도 하며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혈압 증상은 특정 원인 질환으로 인한 증후성(속발성) 저혈압과 특별한 원인이 없는 본태성 저혈압과 일반 저혈압으로 구분됩니다. 고혈압 환자들의 혈압강하제 복용이나 체형이 마른 여성들에게 저혈압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


저혈압 원인을 보자면, 보통의 저혈압은 본태성 저혈압을 의미하며 고혈압 치료에 사용되는 약제로 인해 저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무리한 다이어트와 탈수, 출혈, 심각할 정도의 설사도 저혈압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저혈압 원인이 어떤 경우라도 저혈압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고칼로리, 고단백 식사와 적절한 운동이 치료의 주를 이룹니다. 하지만 증상의 정도가 심하면 혈압을 높이는 약, 순환 호르몬제, 혈관 확장제, 혈알 조절제 등의 처방이 이루어집니다. 급작스럽게 저혈증이 나타났다면 옆으로 누워 안정을 취하면 금세 회복되기도 합니다.


저혈압 환자들에게는 고칼로리, 고단백 음식이 좋은데요. 요구르트, 치즈, 우유군 식품, 달걀, 육류, 과일주스, 어류 등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