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톡스 다이어트는 대체의학의 치료 방법 중에 하나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디톡스 다이어트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몸속에 쌓인 유해물질들의 배출이라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특징으로 인해 건강을 지켜주면서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이 또 하나의 장점으로 작용하게 되는거죠.
물, 과일, 채소로 이루어진 식생활이 디톡스 다이어트의 주를 이루며 디톡스로 인해 인체의 대사활동이나 외부에서 들어온 각종 독소나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게 몸의 해독기능을 향상 시켜 두통, 변비, 설사, 통증, 피로누적 등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없애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디톡스 다이어트를 하신다면 기간을 설정해야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4주를 계획하고 시작하는데요. 그 중에 첫주는 몸과 마음의 정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첫주가 가장 중요한 시기이자 다이어트 승패를 가르는 시기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즉, 평소 자주 먹는 설탕, 카페인, 달걀, 유제품, 알코올을 피하고 충분한 수면과 긴장완화를 통해 그 동안 쌓인 불편함이나 불평, 불만들을 다스려 뇌를 쉬게 하는 것입니다.
2주차가 되면 점차적인 식생활의 변화가 시작됩니다. 먼저 기상을 하게 되면 5분간의 명상을 하고 질좋은 곡식으로 여유로운 아침을 시작하며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워지도록 합니다.
식단은 보리나 밀의 글루텐과 함께 단백질 섭취를 늘립니다.
3주차가 되면 몸이 새롭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운동은 더욱 힘차게 하며 영양섭취도 빠질 순 없죠. 삶에 대한 안정을 느끼게 되며 카페인의 섭취를 고려한 식생활과 건강한 식재료의 사용이 시작되며 스트레스 조절, 휴식 시간의 조절이 이루어집니다.
4주차는 디톡스 다이어트의 완성 단계로 몸에 활력을 불어 넣고 긍정적인 삶에 대한 변화가 유지될 수 있게 노력하는 단계입니다.
건강에 맞는 식사와 영양 보충, 그리고 새로운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한 목표 설정 등이 이루어지는 마지막 단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