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장염은 휴식이나 식이요법 등의 간단한 치료로도 가능하지만 복부수술 경험이 있거나 장염으로 인해 장이 막히는 등의 소견이 있거나 고열과 함께 탈수가 심할때는 병원에 입원하여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장염이 있을때 신경써야 할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장염이 있을때는 먹는 음식에 주의해야 합니다. 장의 부담을 덜어주는 식이요법으로 소량씩 자주 먹는 방법입니다. 병세가 심할때는 일반음식보단 유동식으로 먹다가 회복기가 되면 일반음식을 조금씩 섭취하면서 양을 늘리면 됩니다.
장관감영성으로 장염이 생기게 되면 체내에 있는 단백질이 파괴되거나 손실이 많아집니다. 따라서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의 보충이 중요합니다. 취침 2시간 전에는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은 삼가해야 하며 저녁은 되도록 적게 먹어야 합니다. 또한 너무 많은 약물 복용도 위장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장염이 있을때는 에너지 보충에 신경써야 합니다. 에너지 보충에 가장 좋은 것은 지방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튀김 같은 음식들의 지방은 오히려 염증 반응을 더욱 촉진시킵니다. 장출혈이 있다면 음식의 섭취를 중단하고 입원치료를 합니다.
장염에 걸렸을때는 과중한 업무를 피하며 금주, 금연과 함께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유의해야 합니다. 고추, 후추, 커피와 같이 자극성 있는 음식을 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