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코칭은 행동이 아닌 감정의 공감이 주요합니다. 대부분의 부모는 비판과 설득, 무시를 선호하지만 이러한 대응들은 아이들의 자존감에 도움을 주지 않습니다.
공감이라는 것이 아이들의 뜻을 그대로 받아준다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들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하되 잘못된 행동과 논리는 자연스럽게 고쳐 나가는 것입니다.
감정코칭은 아이와 함께 공감하기 때문에 자존감을 높이고, 이 자존감은 공감능력을 키우게 됨으로써 부메랑처럼 부모들에게 돌아옵니다.
감정코칭은 사실 지루하기도 하고 답답합니다. 따라서 경청하는 자세가 중요하죠. 공감 능력은 리더쉽의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리더쉽은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한데, 이 의사소통 능력의 핵심이 바로 경청이지요.
경청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아이는 불안을 느끼게 되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나누는 것을 꺼려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의 말도 무시하게 되지요.
노력에 대한 칭찬도 감정코칭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칭찬을 할때는 구체적인 것을 말한 뒤에 칭찬합니다. 이런 칭찬을 통해 아이는 성공경험을 늘려가게 됩니다.
감정코칭의 보상부분은 스킨십과 칭찬이 바람직합니다. 착한 행동에 지나친 보상은 주의하고, 따뜻한 스킨십, 구체적인 칭찬 한마지닥 적당합니다.
존중 역시 감정코칭에 중요한 부분으로 사소한 대화를 나누며 솔직하고 자세히 말하고, 잘못에 대한 것은 단순하게 말하고, 아이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