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한국에만 있는 가슴속 질병 화병 증상과 원인, 치료

by 귀여운앙꼬 2020. 9. 3.



외부에서 받게 되는 억울한 감정을 제때 풀지 못하고 가슴속에 오랫동안 쌓아두게 되면서 신체적 증상으로까지 나타나는 것을 화병이라고 합니다.

이런 화병은 한국에서만 나타나는 것으로 가족 갈들, 직장 갈등, 과도한 업무, 가난, 사회적 소회감 등의 다양한 원인들이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마음속에 쌓여 화병으로 되는 것으로 문화결함증후군의 하나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우울증, 분노와 같은 것이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은 특유한 상황 때문에 내면화하고 신체적 증상으로도 나타나게 됩니다.

화병 증상은 숨이 막힐 정도로 가슴이 답답하고, 목에 뭔가 덩어리가 있다고 느끼거나, 분노가 폭발하며 뭔가 치밀어 오르는 감정, 두통, 불안증, 흉통, 비만, 혈압 상승, 불면증 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화병 원인은 무의식적으로 억압되는 스트레스들이며, 주변 환경들로부터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 특유의 문화적 배경이 영향이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화병 치료는 먼저 화가 가슴에 쌓이지 않도록 자신만의 스트레스 대응방법을 찾는 것이며, 현실적으로 어려운 문제는 빨리 제거하고 운동과 취미 생활로 화를 제때 풀어주는 것이 치료의 시작입니다. 종교에 따른 생활, 정신치료, 적절한 약물치료가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