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아빠, 엄마에게 육아란 정말 힘겨운 일중에 하나입니다. 아이를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키워야 할지 늘 고민하고 걱정하게 되죠.
여기저기 책도 찾아보고 인터넷도 찾아보지만 쉽지는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일상에서 늘 겪는 '요리'도 육아에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그렇다면 어떤 부분에서 도움을 주는 몇가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들과 요리하면 좋은 이유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
아이가 점점 커가면서 주변 사람과의 연계, 즉 사회성에 대해 배울때쯤에 요리를 하게 된다면 사회성을 익히고 발달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요리를 할때 가족 구성원이 각자 역할을 나누고 그 활동에 대해서 서로 대화를 주고 받게 되면 자연스레 대화의 장을 열 수도 있고 사회성을 함께 길러 나갈 수 있게 됩니다.
소근육 발달에 도움을 준다
야채를 만진다거나 밀가루를 반죽 하는 등의 활동들은 소근육을 발달시키게 됩니다.
특히 요리는 손을 많이 쓰기 때문에 두뇌도 함께 발달 시킬 수 있습니다.
되도록 손, 손가락을 많이 사용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상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준다
아이들의 교육에서 창의력, 상상력에 대해서 많이 들어 보셨을겁니다. 그래서 책을 많이 읽어주곤 하지만 지루해 하는 아이들도 많죠.
요리를 하면서 밀가루 반죽으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보고 아이가 원하는데로 모양을 만들어 보게 한다거나, 요리 재료의 모양을 여러가지로 만들면서 아이와 함께 대화를 한다면 아이의 상상력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가족과의 행복한 시간
사실 아이들에게 있어 가장 큰 교육은 바로 가족과의 행복함을 느끼는 것이죠.
요리라는 일반적인 활동이지만 아빠, 엄마와의 활동과 대화, 연대를 통해 아이들은 만족감을 느끼게 되며 진취적인 성향을 가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