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복부 비만 예방은 식습관이 중요, 뱃살 찌게 하는 음식 vs 뱃살 빼는 음식

by 귀여운앙꼬 2020. 10. 16.



비만인 사람들은 식탐이 많아서이기도 하지만 적게 먹어도 살이 많이 찐다는 것은 살이 쉽게 찌는 음식들을 먹는다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에너지 조절 기능의 이상으로도 지방량이 급격이 늘어나는 사람들도 있다.

복부비만을 예방하는 식습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뱃살 찌게 하는 음식


정제된 탄수화물


정제된 탄수화물은 일반 탄수화물에 비해서 섭취시 빠르게 에너지원인 포도당으로 변하게 됩니다.

혈액 내 포도당의 농도가 상승하게 되며 혈당을 낮추기 위한 인슐린의 분해도 빨라지게 됩니다.

포도당은 곧 지방세포로 변해 몸속에 차곡차곡 쌓이게 됩니다.

이런 과정들이 지속되면서 인슐린에 대한 감수성도 떨어지고 인슐린의 분비량도 많아지게 되면서 지방 축적은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포화 지방, 트랜스 지방


포화 지방은 유제품, 육류에 많이 있으며 포화 지방이 혈관의 노폐물을 쌓게 하여 동맥경화를 유발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마가린, 식물성 쇼트닝은 트랜스 지방이라고 하여 역시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주범이 되기도 합니다.

지방이라고 해서 무조건 적게 먹게 되면 탄수화물 섭취가 자연적으로 높아지는 결과를 낳게 되고 이로 인해 중성 지방은 올라가면서 내장 지방도 증가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포화 지방의 섭취는 전체 칼로리의 7% 가량이 적당합니다.


짠 음식


소금의 하루 권장량은 대략 5g 정도입니다.

이 권장량을 넘어서게 되면 우리 몸은 조직 내에서 염분의 희석을 위해 수분을 묶어두게 됩니다. 이런 작용은 주변 셀룰라이트의 악화 및 뱃살을 찌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술은 내장 지방과 필연적인 관계라고 할 수 있죠.

비만이면서 술을 즐기는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할때 술만 당장 끊어도 다이어트 효과가 금세 나타나기도 합니다.

술을 끊는 것이 정 싫다면 술은 매주 1회 마시되 맥주는 2잔, 소주는 3잔처럼 제한하고 안주는 과일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뱃살 빼는 음식



섬유질과 단백질의 대명사라고도 할 수 있는 콩은 체중 관리 및 뱃살을 빼는데 있어서 중요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콩은 칼로리도 낮아 저칼로리 음식이기도 하며, 포만감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식사량의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채소와 과일


다이어트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이 바로 채소와 과일이죠. 채소와 과일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천천히 소화되게 하며 포만감을 주어 배고픔을 줄이고 식사량을 줄이게 됩니다.

인슐린의 분비도 줄이며 피하 지방이 배에 쌓이는 것도 방지해 줍니다.



우리 몸에서 물은 매우매우 소중한 존재입니다. 또한 살을 빼는데도 역시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에너지 연소, 즉 지방 연소를 위해서는 물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수분이 부족하다는 것은 지방의 연소를 지체 시키는 꼴이됩니다.

수분 부족은 에너지의 부족으로 이어져 운동을 하는데도 방해 요소가 됩니다.

근육 조직이 지방을 연소할때도 산소가 필요한데, 산소는 이 물에 녹아 있는 것을 사용함으로, 물을 마시는 것으로 산소의 증가도 높이고 신진대사도 활발하게 됩니다.


견과류


호두, 잣 등의 견과류에는 영양소가 풍부하며 지방 연소를 도와주는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합니다.

또한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는 비타민E도 풍부합니다.

하지만 칼로리가 높다는 단점이 있어 섭취할때는 양을 조절해야 합니다.


보리빵


칼로리가 낮은 보리빵은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 지방을 태우는데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다만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소금간은 작게 하고 설탕을 넣지 않은 반죽으로 빵을 만들어야 합니다.


황태


바람에 생태를 말린 것을 황태라고 하는데요. 황태는 단백질이 주를 이루는 고단백 저지방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수분은 빠져나가고 단백질 및 무기질 등의 영양분만 남아 섭취가 용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조류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각종 미네랄 성분과 요오드가 풍부해 혈액순환의 촉진, 소화 촉진, 노폐물 배출을 도와줍니다.

미역국은 특히 혈액순환을 좋게 해 노폐물의 배출에 큰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