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염증을 제거하고 독기를 해소하는데 좋은 약재 사향 효능

by 귀여운앙꼬 2020. 10. 21.



노루 수컷은 사향 주머니가 있습니다. 크기는 보통 달걀만하다고 합니다. 배쪽에 달려 있는데, 이 사향선을 건조시킨뒤에 말린 분비물이 바로 사향입니다. 사향이 가진 다양한 효능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사향 효능


1. 정결 작용으로 정신을 맑게 한다.


사향이 가진 효능에서 정결 작용은 몸속에 있는 해로운 기운을 발산 시킴으로써 정신이 맑아지게 하는 작용을 말합니다. 사향이 가진 성질은 맵고, 따뜻한데, 이러한 성질이 인체에 그대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사향이 가진 이런 성질로 인해 우리 몸을 해롭게 하던 요소들이 빠져나가게 되며, 이런 작용을 토대로 해로운 요소로 인해 막혀 있던 흐름들이 다시 원활하게 변한다고 합니다. 사향은 특유의 향이 나는데요. 이 향기를 맡게 되면 혼미했던 정신을 맑게 만들어주고, 답답한 가슴도 풀어주게 됩니다. 이런 효과로 정신 건강을 좋게 하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2.중추신경의 강화 및 혈액순환 강화


경락이라는 말을 들어 보셨을겁니다. 우리 몸 속에는 에너지의 순환과 흐름이 존재하는데, 이 순환의 점이 되는 곳이 바로 경락입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로 이 경락의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결국 병에 걸리게 됩니다. 경락은 우리 몸 전역에 퍼져 있는데, 12개의 자리점이 있습니다. 이 경락을 원활하게 만들어 온 몸의 기운과 혈액의 순환이 잘 되게 사향이 도와줍니다. 중추신경은 뇌와 척수로 구성된 말초신경의 제어에 관여합니다. 사향은 말초신경의 자극으로 중추신경도 깨워주는 효과를 보이게 됩니다.


3.염증 및 독한 기운의 제거에 탁월하다.


사향은 고름, 썩은살, 항문선에 생기는 염증을 제거하는데도 탁월하고, 붓고 통증이 심한 종통이 심할때 사용하게 되면 통증도 개선하게 됩니다. 치료가 힘든 부스럼이라 해도 사향을 사용하게 되면 보다 빨리 치료가 된다고 합니다. 야외 활동 중에 벌레에게 물린 상처도 역시 사향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선 상처를 깨끗하게 씻은 후에 사향을 덮어두기만 해도 금방 치료된다고 합니다. 고약을 간혹 사용하기도 하죠. 사향을 이 고약에 소량 뿌려주면 좀 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혈행이 좋아져 상처도 빨리 치료 되고, 병증을 완화시키거나 종기가 있는 곳은 빨리 뽑아주는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향이 가진 효능은 관절에 생긴 염증을 제거하거나, 신경통이나 뇌출혈로 인해 발생한 후유증의 증상을 완화 시킬때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주의할 것이 한가지 있습니다. 임산부들에겐 사향이 금지된 약물이라고 하니, 절대 사용하면 안됩니다.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