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르는 시간을 막을 수 없듯이 우리의 몸이 노화를 하는 것도 역시 막을 수는 없습니다.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우리 몸에는 칼슘이 서서히 빠져나가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이 칼슘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되는것이죠. 칼슘은 왜 먹어야 하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칼슘 왜 먹어야 하나?
칼슘이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뼈를 구성하는 무기질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각종 무기질 중에서도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칼슘이기도 합니다. 뼈와 치아의 형태로도 존재하는데요. 만약 칼슘이 부족해서 결핍이 되면 어떤일이 생기는걸까요? 일단 아이들의 경우 한창 성장기때 제대로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중년의 나이나 혹은 노인이 되었을대는 골다공증에 걸리게 되고 심각한 뼈 손상을 입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칼슘에 대한 섭취는 나이가 들수록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가장 좋은 섭취 방법은 바로 음식을 통해 섭취를 하는 것입니다. 야채, 채소, 과일 등 다양한 음식들을 통해 칼슘을 섭취해야 되는데요. 음식으로 칼슘 섭취가 부족할 경우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무방합니다.
칼슘이 많은 음식
1.콩
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있어 뼈의 강화에 도움을 주며, 또한 칼슘도 풍부하기 때문에 되도록 꾸준하게 일정량을 먹는 것이 칼슘 섭취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견과류
견과류들에서도 칼슘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한 견과류에는 마그네슘이 있는데, 이 마그네슘의 기능은 칼슘이 보다 잘 흡수될 수 있게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칼슘이 풍부한 다른 음식을 먹을때 견과류를 함께 먹는다면 칼슘의 흡수를 훨씬 더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3.우유
우유에도 역시 칼슘이 풍부합니다. 매일 우유를 적어도 두잔 정도는 마시라고 권하고 있죠. 우유를 마실때 식초를 함께 먹는다면 우유 칼슘이 훨씬 더 흡수가 잘된다고 합니다. 칼슘 섭취를 많이해야 할 경우 꼭 함께 마시도록 합니다.
이 외에도 복분자, 오디, 해초, 깨, 파슬리, 등푸른 생선, 포도, 당근, 귤, 시금치, 녹색채소, 멸치, 고추, 파마산치즈, 다시마, 미역, 슬라이드 치즈, 시래기, 표고버섯, 김, 피망 등의 음식에도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요리를 할때 위 재료를 최대한 많이 활용하는 것이 칼슘 흡수를 높이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