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소변 볼때 통증이 있다, 오줌소태 원인 및 오줌소태에 좋은 음식 소개

by 귀여운앙꼬 2020. 10. 24.



오줌소태는 소변을 볼때 통증을 느낀다거나 너무 자주 소변을 보는 증상, 그리고 소변을 보고 난 후에도 개운하지 않고 잔뇨감을 느끼는 등의 증상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오줌소태가 있는 것은 방광염이 원인으로 해서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오줌소태에 원인 및 오줌소태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줌소태 원인


오줌소태의 주요한 원인은 급성방광염이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요도로부터 상행 감염되어 나타나난 것이 대부분이죠.

여성들은 요도가 짧기 때문에 요도상행을 통한 세균의 유입이 쉽다고 합니다. 장내세균이 질입구에 쉽게 증식하게 되며 요도를 통한 상행감염으로 오줌소태가 발병하게 되는 것이 많다고 합니다.


여성들은 임신과 출산을 하다보니 이런 연유로 오줌소태에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오줌소태 양상이나 증상은 어떤 세균인지, 그 세균이 가진 독성과 현재 몸 상태, 즉 면역력이나 요로계통의 기능이나 상태에 따라서 약간씩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오줌소태 발병원인균 중에서 대장균이 80% 정도를 차지하며, 이 외에도 장의구균, 포도상구균, 협막간균이 주요한 원인균이기도 합니다. 만성방광염, 급성방광염을 일으키는 균들 역시 오줌소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오줌소태는 기본적으로는 약물치료를 하게 되면 보조적으로 식이요법을 하게 됩니다.


오줌소태에 좋은 음식


1.늙은 호박




호박은 이뇨작용의 촉진을 도와주는데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 중에서 특히 늙은 호박이 좋다고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담석증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는 늙은 호박를 대추, 꿀을 넣고 고았다가 먹는 방법이 효과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신장과 방광의 기능 둘다 강화 시켜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2.은행 열매



빈뇨, 야뇨증이 있을때나 소변이 너무 탁하게 나올때 먹으면 좋은 음식이 바로 은행 열매입니다. 몸이 찰때나 대하증이 있을때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은행 열매의 경우 과다하게 섭취할 시에 중독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권장량은 성인의 경우 10알을 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아이의 경우 5알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3.파의 흰뿌리



파의 흰뿌리는 독소를 해소하며 몸에 땀을 나게 하고,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흰뿌리를 국으로 끓여 먹거나, 사과와 당근을 함께 넣어 즙으로 해서 먹게 되면 신장병을 낫게 하고 소변을 잘 보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