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창고/게임 소식과 잡담

망가 메이커 코미포 사용 소감

by 귀여운앙꼬 2016. 7. 12.



망가 메이커 코미포~!!

이름 그대로 만화를 만들 수 있는 툴이다. 보통 만화를 생각하면 손으로 직접 그려야 되는 걸로 알지만, 코미포는 직접 그려야 되는 부분이 거의 없다.

코미포에 내장 되어 있는 소재나, 외부에서 구한 소재를 이용해서 적당하게 위치를 선정해서 만들어낸다.


소재에는 배경화면과 같이 이미지로 된 것이 있으며, 3D로 된 물건등을 배치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교실의 배경(이미지), 책상(3D)을 배치하는 방식이다.

물론 모든 것으로 3D로 배치를 해도 무방하지만, 3D 소재를 구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이 모든 간편함에 있어서 치명적인 단점이 한가지 있다.

그것은 바로 캐릭터이다.


코미포에서는 캐릭터를 코미포 자체에서 만들어주는 것 외에는 그 기능을 100% 활용 할 수 없다.

캐릭터는 3D 모델링으로 되어 있으며 다른 모델링을 가져오는 것이 가능하긴 하지만 포즈를 취하거나 의상을 교체가 불가능하다.


즉, 코미포에서 만들어준 의상과 포즈만이 통용된다는 것이다.

다른 프로그램으로 모델링을 일일이 포즈를 취해서 이미지도 만들고 붙이는 식으로도 할 수 있지만, 엄청난 노가다를 요구하기 때문에 별로 추천하고 싶은 방법은 아니다.

의상이나 모델링, 그리고 체형 등이 완전히 정해져 있기 때문에 창작에 있어서도 어느정도 한계가 있긴 하다.


자신이 생각했던 만화를 그려내는 것은 힘든 감이 있지만, 홍보물이나 설명, 혹은 간단한 일러스터 작업용, 가벼운 웹툰 정도를 만드는데는 거의 최강이라고 할 수 있다.

캐릭터 모델의 자유로운 변화만 되었다면, 정말 10점 만점의 최강의 툴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10점 중에 7점.